ETF 종류
ETF의 종류를 분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식인 ETF가 투자하는 자산군별로 분류하는 방법을 알보도록 하겠습니다. ETF는 주식, 부동산, 원자재, 환율, 가상자산, 채권 등의 다양한 자산군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식 ETF
대표지수에 투자하는 ETF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iShares Core S&P500는 블랙록이 운용하는 ETF로 미국의 대표지수 중에 하나인 S&P 500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미국, 중국, 인도, 홍콩, 일본 등의 국가의 대표지수에 직접 투자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대표지수에 투자하는 ETF가 있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도 쉽게 대표지수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테마 ETF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테마주라는 것과는 다른 개념으로 테마 ETF는 장기적으로 성장성이 있는 주식들을 모아서 투자합니다. AI, 메타버스, 전기차, 우주 산업, 자율주행, 반도체 등이 대표적인 테마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자재 ETF
원자재는 원유, 구리, 금, 은, 농축산물 등을 말합니다. 개인투자자가 원자재 시장에 직접 투자하기는 어렵습니다. 개인투자자가 원자재에 투자하기 가장 쉬운 방법이 원자재 ETF입니다. 원자재 ETF는 아래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원자재 선물가격지수를 추종하는 ETF
- 원자재 실물가격지수를 추종하는 ETF
- 원자재 직접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
부동산 ETF
개인투자자가 소액으로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부동산 ETF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ETF는 리츠라고 부릅니다. 리츠는 인프라, 빌딩, 오피스, 데이터센터 등 다양한 부동산에 투자합니다. 부동산은 경제 상황과 금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리츠에 투자할 때는 경제와 금리 관련 지식을 갖추고 있으면 유리합니다.
환율 ETF
달러, 유로, 파운드, 캐나다, 프랑, 위완, 엔 같은 특정 국가의 화폐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대부분 달러 대비 통화 가치를 추종하기 때문에 환율 ETF에 투자할 때는 기축 통화인 달러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것이 유리합니다. ETF 별로 원화 대비 투자인지 달러 대비 투자인지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확인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채권 ETF
개인 투자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채권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채권 ETF는 크게 아래 3 종류가 있습니다.
- 정부가 발행한 채권에 투자하는 국채 ETF -> 안전하지만 수익률 은 낮은 편입니다.
- 기업이 발행한 채권에 투자하는 회사채 ETF -> 수익률은 높지만 리스크도 높습니다.
- 인플레이션에 연동된 채권에 투자하는 물가연동채 ETF -> 물가 상승 시 실질 구매력을 보호하는데 유리합니다.
ETF가 투자하는 자산군별로 종류를 분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TF는 소액으로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효과적인 투자 도구입니다. 자신의 투자 목표와 리스크 성향에 맞는 ETF를 선택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한다면, ETF는 효과적인 자산 관리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